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by 미래의 AI 2021. 7. 15.

토란은 여러해살이풀로써 다른 이름으로는 토련이라고도 하며,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지역으로 주로 채소로 많이 재배되어 땅 속의 알줄기를 섭취합니다

.

토란은 알줄기 외에도 줄기와 잎까지 모두 식용으로 가능한데, 줄기는 무더위가 꺾인 8월 이후에 그리고 뿌리는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을 합니다.

 

토란에는 여러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토란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토란 효능

염증 배출에 도움

토란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에 축적된 염증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염증이 배출됨에 따라 몸의 붓기나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토란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aaa

변비 개선에 도움

토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토란 효능은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으로 인해 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효과

토란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액 흐름이 원활하게 되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

토란에 다량 들어 있는 단백질을 포함하여 비타민B1과 비타민B2 등의 성분들로 인해 체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로를 빠르게 해소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습니다.

토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끈적거리는 점액체인 무틴 성분은 단백질과 당의 복합체인데, 이 성분은 위 벽을 튼튼하게 해 주고, 단백질의 흡수와 분해를 촉진하여 위를 건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소화 불량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토란 속에 함유된 무틴 성분으로 인해 질병을 촉진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면역 체계를 개선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로 인해 면역력 증진에도 토란 효능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 개선에 좋음

토란에 다량 들어 있는 멜라토닌 성분은 신경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숙면을 취함으로 인해 불면증을 개선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토란에 함유된 피토스테롤 성분은 혈관에 피가 뭉치는 것을 억제하여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고, 또 그 전이를 막아주어 항암 작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토란에 들어 있는 칼로리 함량은 100g 당 약 58칼로리로 낮으며, 그에 반해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으로 인해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 다이어트할 때 토란 효능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란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여러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체내에 원활한 영양을 공급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aaa

 

피부 미용에 좋음

토란에 함유된 비타민B1과 비타민B2 성분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여 피부 미용 관리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란 부작용

토란에는 수산칼슘이 들어 있어서 생으로는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이 토란을 손질할 때도 맨손으로 하게 되면 이 수산칼슘으로 인해 가려움증이나 손이 쓰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끓는 물에 삶거나 소금물이나 식초물 등에 세척한 다음 손질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토란 보관 방법

  • 토란은 추위와 건조함에 매우 민감하니 냉장고에 보관하면 쉽게 썩기 쉬우니 가급적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보관할 때는 흙이 묻은 그 상태로 키친타월 또는 신문지 등에 싼 다음 물을 조금 뿌려 공기가 잘 통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말린 토란대는 잘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꺼내어 삶거나 국이나 나물로 요리해 먹으면 좋다.
  • 토란을 신문지에 싼 포장한 후 물을 조금 뿌려 공기가 잘 통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다.

토란 먹는 방법

토란 먹는 방법으로 감자처럼 삶아서 먹어도 좋고, 국이나 조림, 구이 등을 요리해 먹어도 좋습니다.

 

토란은 항상 요리하기 전에 독성을 제거해야 하는데, 잘 손질하여 소금물에 약 3분 정도 삶아 주는 것이 좋은데, 그렇다고 너무 오래 삶으면 영양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니 3~5분 정도 삶아주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좋은 토란 고르는 방법

 

좋은 토란을 고르는 방법으로 고를 때는 토란 표면에 흙이 묻어있고, 껍질 부분에 물기가 촉촉하게 남아 있는 것이 신선하고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졌을 때 너무 무른 것을 고르면 안 되고, 모양이 원형에 가깝고, 머리 부분에 푸른색이 없고 쉰내가 나지 않는 토란을 골라야 한다고 합니다.

 

 

토란국 끓이는 방법

재료

토란 800g, 다시마 3장, 대파 2대 반(100g), 청양고추 3개, 양지머리 600g, 참기름 2 큰술, 무 1/4토막(400g), 통마늘 10개(50g), 저민 생강 1쪽, 두부 1모, 국간장 2 큰술, 멸치액젓 1 큰술, 꽃소금 1 큰술, 후춧가루

  1. 끓고 있는 쌀뜨물에 소금 소량과 토란 800g을 넣는다.
  2. 거품이 일 때까지 약 5 정도 삶는다.
  3. 삶아진 토란을 꺼내어 찬물에 잘 헹군다.
  4. 양지머리 600g, 참기름 2 큰술을 넣고 센 불로 3분 정도 볶는다.
  5. 물 20컵과 육수 팩에 다시마 3장, 통마늘 10개(50g), 저민 생강 1쪽, 대파 2대 반(100g), 청양고추 3개를 넣는다.
  6. 육수 팩을 물에 넣고 센 불로 20~25분간 끓인 다음 육수 팩은 꺼낸다.
  7. 육수에 삶은 토란을 넣고, 육수가 다시 끓으면 나박나박 썬 무 1/4토막(400g)과 한입 크기로 썬 두부 1모를 넣는다.
  8. 국간장 2 큰술, 멸치액젓 1 큰술, 꽃소금 1 큰술, 후춧가루 적당량을 넣는다.

 

aaa

 

토란 조림 만드는 방법

재료

삶은 토란 700g, 물엿 4 큰술, 통마늘 10개, 참기름 2 큰술, 현미유 2 큰술, 물 3컵, 대파 흰 줄기 1대, 건고추 3개, 맛술 반 컵, 다시마 2장, 진간장 4 큰술, 통깨 반 큰 술, 실파, 통깨

  1. 현미유 2 큰술과 삶은 토란 700g을 넣고 볶는다
  2. 3분 정도 토란을 볶은 다음 물 3컵과 진간장 4 큰술, 물엿 4 큰술, 맛술 반 컵, 다시마 2장을 넣는다
  3. 꼭지 제거한 통마늘 10개와 대파 흰 줄기 1대를 3cm 길이로 잘라 넣는다
  4. 불을 끄기 대략 3분 전에 썬 건고추 3개와 참기름 2 큰술을 넣는다
  5. 불을 끈 다음 통깨 반 큰 술을 넣는다

토란 손질하는 방법

  • 손질한 토란을 쌀뜨물에 담가 독성과 잡내를 제거하고, 토란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한 다음, 껍질을 벗기는데 이때 쌀뜨물에 담가서 독성과 잡냄새를 제거해준다.
  • 토란을 손질할 때 끈기가 있는 점액 때문에 맨손으로 만지게 되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미리 손에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묻히거나 장갑을 착용한 후에 손질하면 손의 가려움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 토란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는데, 토란과 토란대에는 모두 수산 석회와 호모젠티스산이란 성분이 들어있어서 아린 맛이 나는데 이 성분들은 충분히 삶으면 제거된다.
  • 토란을 요리할 때 다시마를 함께 넣으면 다시마의 알긴 성분이 토란 속 유해 성분과 떫은맛을 잡을 수 있고, 감칠맛은 더해주어 토란 고유의 맛을 배가시킬 수 있다.

댓글